본문 바로가기

Reflection

몰입도를 올리는 방법

출처 몰입2 p64~

첫째, 관련된 내용에 대해 동료나 부하직원, 혹은 상사와 가볍게 대화를 나누거나 토론을 한다. 대화할 상대가 없으면 혼자 중얼거리면서 자기 자신과 대화를 나눈다.

둘째, 걸으면서 생각하거나 대화를 하면 몰입이 잘된다. 산책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실내에서라도 왔다 갔다 하면서 생각하거나 중얼거리면 된다. 러닝머신에서 천천히 걸으면서 생각하거나 중얼거려도 된다. 경험에 의하면 산책보다 러닝머신에서 천천히 걸을 때 몰입이 더 잘 된다. 주위의 풍경 변화에 대한 자극이 없기 때문이다.

셋째, 관련된 내용의 mp3와 같은 소리파일을 듣거나 동영상을 보면 쉽게 몰입도가 올라간다.

넷째, 주어진 문제를 생각하거나 졸릴 경우 10~20분 선잠을 자보고 나면 몰입도가 불연속적으로 올라간다.

다섯째, 직장에서의 업무수행에 대한 부담, 스트레스 및 위기감을 몰입도를 올리는데 활용한다. 수동적인 몰입을 하는 경우 전적으로 위기감이 몰입의 구동력이 된다.

여섯째, 산만할수록 몰입도를 올리기가 어렵고 몰입도가 높을 수록 몰입도를 올리기가 쉽다. 산만한 상태에서 업무나 공부를 시작할 경우 가급적 쉽고 피드백이 빠를수록 좋다. 예를 들면 이미 내용의 절반 이상을 알고 있는 것으로 시작을 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몰입도가 어느정도 올라가면 목표로 하던 것으로 옮겨가면 된다.

일곱째, 규칙적인 운동은 몰입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한다. 의욕이 높을수록 몰입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진다. 반면 스트레스가 높고 컨디션이 나쁠수록 몰입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아진다.